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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인권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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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을 지키며 꿈을 설계하는 따뜻한 인재 육성

학교생활인권 규정

    

1. 학교생활인권 규정

2. 학생선도 규정

3. 학생자치회 규정

4. 학교생활인권 규정 제·개정 규정

 

      

1. 학교생활인권 규정

8차 개정 2019. 04. 12.

7차 개정 2018. 07. 18.

6차 개정 2018. 06. 01.

5차 개정 2016. 07. 12.

4차 개정 2016. 04. 08.

3차 개정 2015. 08. 20.

2차 개정 2014. 09. 01.

1차 개정 2013. 03. 02.

1990. 03. 05.

1 장 총 칙

1명칭이 규정은 구운중학교 학교생활인권규정(이하 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헌법31,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교육기본법12조 및 제 13, 중등교육법18,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조 및 제31,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에 근거하여 학생의 인권이 학교교육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생이 사회 기초집단의 하나로서 완전하고 조화로운 인격 발달을 위하여 가족적 환경과 행복, 사랑 및 이해의 분위기 속에서 성장하여야 하며, 특히 평화·존엄·관용·자유·평등·연대의 정신 속에서 양육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 규정은 본교 학생생활과 인권에 관련한 제반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 주적 학습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의식을 함양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정의 학생의 인권이란 헌법및 법률에서 보장하거나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등 대한민국이 가입비준한 국제인권조약 및 국제관습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 중 학생에게 적용될 수 있는 모든 권리를 말한다.

4학생의 인권 보장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 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학생의 인권은 이 규정에 열거되지 아니한 이유로 경시되어 서는 아니 된다.

학생의 인권에 대한 제한은 인권의 본질적 내용을 침해하지 않는 최소한의 범위에서 교육의 목적상 필요한 경우에 한정하여 학생이 그 제·개정에 참여한 학칙 등 학교 규정으로써 할 수 있다.

5책무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학생은 인권을 학습하고 자신의 인권을 스스로 보호하며, 교사 등 타인의 인권을 존중하기 위 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학교장은 학교의 교육활동에 적합한 교육시설과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장 징계 외의 지도 방법

6목적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이 존중되는 학생 생활 인권 지도를 통하여 즐거운 학교 만들기 정착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7체벌 금지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도구에 의한 체벌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8교사의 권리와 책임

교사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사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교사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교사는 학생의 수업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9학생의 권리와 책임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학생은 학칙 및 학생생활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학생은 학생생활규정을 준수하고 교사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학생은 성별, 종교, 나이, 사회적 신분, 출신지역, 출신국가, 출신민족, 언어, 장애, 용모 등 신체조건, 임신 또는 출산, 가족형태 또는 가족상황, 인종, 피부색, 사상 또는 정치적 의견, 성적 지향, 병력, 징계, 성적 등을 이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차별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공중도덕, 사회윤리를 침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집회의 자유 및 학생 표현의 자유 권리를 가진다.

자신에 관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자신에 관한 정보를 자율적으로 결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자기 정보 결정권을 가진다.

10문제행동 학생 지도 방침】 

교육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등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들이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소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문제행동 학생을 위한 명상교실의 대안적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한다.

11단계별 운영 방법

문제행동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단계 지도방법 - 구두 주의

문제 행동

수업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

조치 방법

구두 주의

조치 내용

재발 방지를 위한 구두 주의

담 당

교과 담당교사 및 담임

2. 2단계 지도방법 - 교실 안 지도

문제 행동

1단계 지도에 불응하는 행동

조치 방법

교실 내에서 격리 지도

조치 내용

교실 뒤 키다리 책상에 서서 수업하기 또는 생각 의자에 앉아 있기 등

담 당

교과 담당교사, 담임

3. 3단계 지도방법 - 교실 밖 격리(Time-Out)

문제 행동

2단계 지도에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조치 방법

명상교실로 이동(Wee 클래스)

조치 내용

상담 및 훈육, 해당수업 자율학습 지도, 방과 후 잔류 지도, 시청각 교육, 자기행동이행계획서(반성문) 작성 등

담 당

담임교사, 상담 교사(전문상담사)

4. 4단계 지도방법 해당 학년부 지도

문제 행동

개선되지 않는 문제 행동 및 3단계 지도에 불응하는 행동

조치 방법

해당 학년부 인계

조치 내용

학생 상담 및 학부모 소환 면담

담 당

해당 학년부

5. 5단계 지도방법 -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회부(학교)

문제 행동

개선의지가 없는 행동 및 4단계 지도에 불응하는 행동

조치 방법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개최 및 징계

조치 내용

교내봉사(부모님, 담임), 사회봉사, 특별교육 이수, 출석 정지 등

담 당

해당 학년부

체벌 대체 프로그램으로 명상교실및 매학기 1사제동행프로그램을 운영한다.

12명상교실 운영학교 교육과정 운영 중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격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명상교실을 운영한다.

13담당자

명상교실운영의 담당자는 전문상담교사로 하며 생활인권안전부장의 도움을 받는다.

교실에서 명상교실로의 학생 이동은 학교관리자, 학생보호인력, 전문상담자 등이 담당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내 연락체계를 만든다.

14설치 장소명상교실은 학생들의 교육활동이 가능하고 독립된 공간으로 한다.(Wee 클래스, 생활인권안전부 협의회실, 소회의실 등)

15교육활동 내용

명상 교실의 교육 활동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황 파악 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해 기술한다.

2. 기본 상담 및 훈육

3.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4. 다양한 교육자료를 활용한 시청각 교육

5. 자기행동이행 계획서 작성

6. 전문상담자와 연계 활동

명상교실 활동 사후 처리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상황 파악 활동 시 학생이 자신이 겪은 상황과 관련하여 자기의 생각을 교사에게 전달하는 교사에게 하고 싶은 말칸을 만들어 작성하게 한다.

2. 명상 교실 관리자는 학생이 작성한 것을 해당 교사에게 전달, 필요시 교사의 답 글을 통한 상호 이해를 증진한다.

3. 명상교실 담당자 혹은 학교 관리자는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이해를 증진시켜 교육적 만남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16학생고충처리센터

학교관리자는 학생들이 체벌 발생을 알릴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에 학생고충상담 게시판을 운영한다.

학생고충상담에 신고 된 사항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되도록 한다.

17단계별 조치 체벌 발생 시 단계별 조치 방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신고 : 체벌 발생 시 학생은 학생고충상담 또는 교감에게 직접 체벌 상황에 대해 알린다.

조사 : 교감은 교사와 학생에게서 체벌 상황에 대한 사실 관계를 조사하고, 학생과 교사에게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준다.

중재 : 교감은 교사 학생 간 중재 및 화해를 유도하며, 학생과 교사 사이에 상호 수용적 분위기가 조성되도록 노력한다.

연수명령 조치 : 학교장은 반복적으로 체벌을 하는 교사에게는 방학을 이용해 이수하도록 명령하며, 연수는 분노 관리 및 대화 방법, 분쟁 해결 및 평화교육 등 학생 지도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한다.

18규정의 개정이 규정은 교육공동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규정개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최종 결정한다.

명상교실 상황파악 일지

일시

20 년 월 일 ( )교시

수업과목 : ( )

장소

 

학년 반 번

명상교실

담당자

전문상담자, 교장, 교감,

기타( )

이름

 

교실에서 선생님과 학생 사이에 있었던 일을 사실대로 기록해 주세요.(명상 후 기록)

 

선생님께 말씀드리고 싶은 생각

학생에게 전하고 싶은 선생님 생각

 

 

명상교실 이행결과 기록

기록자

 

 

 

 

참고자료

체벌 예방을 위한 단계별 대응 조치()(중등)

단계

조 치

조치 내용

담 당 자

1

경고/상담

- 교사의 훈계 / 학생 상담

담당교사

2

교실 안 지도

- 교실 책상에 서서 수업 참여

담당교사

3

교실 밖 격리

(Time-Out)

- 명상 교실 프로그램 참여

일과 중 자기주도학습 실시

방과 후 잔류 지도

(반성문, 명심보감, 천자문, 영어 단어, 숙어 쓰기 등)

- 명상교실 참여시 반별표시

담임확인상담(담임, 진로진학상담부)

- 12회 이상 참여 및 15회 이상 참여시 학부모에 게 연락(면담)

담임

전문상담인력

4

대체 프로그램 이행

- 대체 프로그램 미이행 시 재지도

- 지도 불응 시 징계 경고

- 학교관리자 학생학부모 상담

생활인권안전부

학교관리자

5

징계

- 학생생활교육위원회 개최 및 징계

(사회봉사 이상 징계 시 지역교육청에 위탁 교육 가능)

학교관리자

 

3 장 학생 생활

1절 용의 복장

19복장

본교 학생은 규정된 교복을 입어야 한다.

교복의 종류는 학교운영위원회 산하의 교복선정위원회에서 정하는 바에 따른다.

교복 착용의 착용 시기는 기온의 변화에 따라 변경할 수 있다.

하절기에는 교내에서 교복과 지정된 생활복을 착용할 수 있다.

동절기에는 반코트 및 잠바 등을 입을 수 있으며, 미니 담요는 교내(교실)에서 하체 보온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20두발 및 화장

두발의 길이는 제한하지 않는다.

머리의 탈색이나, 파마, 염색은 금한다.

비대칭, 불규칙한 두발은 파마로 간주한다.

머리에 사용하는 두발용 화장품(왁스, 염색용 스프레이 등)은 가급적 사용을 지양한다.

얼굴 색조 화장을 금하며, 피어싱, 서클렌즈 등의 불필요한 액세서리 착용을 금한다.

21가방

등교 시에는 가방을 휴대하여야 한다.

실용적인 멜빵형 학생용 가방을 사용한다.

여행용 가방, 숙녀용 핸드백, 한 쪽 어깨에 메는 가방, 스포츠용 가방은 금한다.

22신발 신발은 검소한 운동화를 신어야 한다.

23체육복 체육복은 해당 교과 시간에만 입어야 한다.

24휴대폰

휴대폰은 등교한 후 바로 담임 선생님에게 자율적으로 제출하고 종례 후 하교 시에 가져간다.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어야 하는 경우 담임 선생님의 허락 하에 소지 할 수 있다.

휴대폰을 제출하지 않고 수업시간 또는 그 외의 시간에 불법적으로 사용할 경우 적절한 지도와 조치를 한다.

25명찰 교내에서는 탈부착이 가능한 호주머니식 또는 탈부착식 명찰을 착용한다. 이후 바탕색 및 글자는 해마다 학년별 순환된다.

남학생 및 여학생 : 왼쪽 위 주머니

명찰의 크기는 가로 7cm, 세로 2.5cm 크기로 한다.

글자색은 흰색이고, 글씨체는 정자체로 한다.

바탕색은 학년별로 다르게 한다.(현재 학년별 명찰 바탕색)

1. 2016학년도 신학생의 경우 청색 바탕에 흰색 글자

2. 2017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노랑 바탕에 검정색 글자

3. 2018학년도 신입생의 경우 초록 바탕에 흰색 글자

26소지품 관리

학생의 소지품에는 반드시 이름을 쓰고 철저히 관리한다.

소지품 검사 시 교육적으로 필요한 경우 목적을 설명하고 본인의 동의를 얻어 동성 교사가 개별적으로 실시한다.

특별한 사유 없이 소지품 검사를 거부할 경우 학생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하여 선도기준에 따라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별지1]교복 디자인 규정

분류

(남학생 동복)DESIGN SKETCH

색상

기준

상의

 

군청색

1. 단추는 2개로 함

2. 소매단추는

2개로 함

하의

(바지)

 

군청색

1. 주름을 1로 한다.

셔츠

 

하늘색

(녹색, 적색 줄무늬 교차)

카라와 포켓 가로선은 군청색

1. 각 카라로 한다.

2. 앞단추는 5

(카라단추 별도)

니트

조끼

 

군청색

남녀 공용

 

분류

여학생 동복 DESIGN SKETCH

색상

기준

상의

 

군청색

1. 앞단추는

4개로 함

2. 넥타이 생략

하의

 

군청색

1. 혼용률:

60%,

폴리 40%

2. 길이는

무릎선에

오게 함.

셔츠

 

백색

세일러복 카라 안쪽선, 포켓 가로선

1. 세일러

복 카라

(군청색

줄무늬)

2. 앞단추

5

하의

(바지)

 

군청색

1. 주름을 1로 한다.

구운중학교 하복(생활복)

분류

디자인

비고

상의

*디자인 : 교복용 기본 티셔츠

각진 카라, 삼각주머니

카라,단짝 전체배색

밑단 옆트임 안쪽 배색

*배색 : 아시밴드체크배색

소매 빠이삥

등판 빠이삥

주머니 빠이삥(청색)

*색상 : 감색

*소재 : 쿨맥스 기능성 원단

폴리에스테르 100%

*마크 : 학교 고유 마크

*학년 : 왼쪽 가슴주머니 줄 삽입

스커트

*디자인 : A라인 스커트

앞 맞주름 2EA

*소 재 : 60% : 폴리에스테르40%

젠트라 스판원단

*색 상 : 감색

*바 지 : 여학생 바지 선택 착용 가능

바지통은 기본 6.5인치

하의

(바지)

 

남여공용

 

*디자인 : 신사 원턱 스타일 바지

*소재 : 폴리에스테르 100% 쿨스판

*색상 : 진한 감색

*단추 : 폴리단추

*바지통 : 기본7

 

2절 교내 생활

27실내 생활

수업 시작 종이 울리면 조용히 자리에 앉아 수업 준비를 한다.

교실 및 복도에서는 정숙하고 뛰거나 떠들지 않는다.

휴지는 휴지통에 버리고 껌이나 침을 함부로 뱉지 않는다.

문은 조용히 열고 닫으며 발로 차지 않는다.

고성, 욕설, 속된 말, 은어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교내에서 타 학급이나 빈 교실에 들어가지 않는다.

28예의

하교시 용의 복장을 단정히 한다.

수업 시간을 시작하거나 끝날 때 학급회장의 구령에 따라 학과 담임에게 정중하게 인사한다.

실내에서 선생님을 만났을 때에는 가볍게 목례를 한다.

하급생 사이에는 서로 인사를 잘 한다.

29보행

복도에서는 소리 나지 않게 조용히 걷는다.

신발은 구겨 신거나 끌고 다니지 않는다.

실내에서는 뛰거나 큰소리로 떠들며 다니지 않는다.

30화장실 사용

화장실은 깨끗이 사용한다.

휴지는 휴지통에 버리고 변기에 이물질을 넣지 않는다.

침을 바닥에 뱉지 말고 용변 후 뒷정리를 깨끗이 한다.

문을 조용히 여닫고 발로 차거나 쾅쾅 두드리지 않는다.

화장지를 꼭 휴대하고 용변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는다.

화장실 기물을 조심스럽게 다룬다.

31수도 사용

수도꼭지를 너무 세게 틀어 사용하지 말고 사용 후에는 반드시 잠근다.

수도사용은 깨끗이 하고 찌꺼기가 남지 않도록 한다.

32정수기 사용

정수기는 함부로 다루지 않아야 한다.

먹을 만큼의 물만 받아 마시도록 하며 정수기 꼭지에 입을 대고 먹지 않는다.

 

3절 교외 생활

33외출외출할 때에는 학생다운 복장을 하고 학생증을 항상 소지하며, 늦은 밤 외출을 할 경우에는 가족에게 알리고 동반한다.

34출입 금지유흥장, 불법오락실, 성인 노래방, 성인만화가게, 술집, 기타 성인출입 유해업소 등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곳에는 출입하지 않는다.

35접촉 제한잡상인 및 불량 청소년과의 접촉을 금한다.

 

4절 질서 생활

36거리 질서

줄을 서서 차례로 승하차하며 차내에서는 조용히 한다.

무단 횡단을 하지 말고 횡단보도, 육교, 지하도, 건널목을 이용한다.

교통 신호를 잘 지킨다.

항상 보도를 이용하여 통행을 한다.

노약자에게 자리를 양보한다.

5절 행락 질서

37행락질서

학생다운 언어와 용의 복장을 갖추며 고성방가나 흐트러진 옷차림은 하지 않는다.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며 휴지나 오물을 함부로 버리지 않는다.

기타 풍기 문란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38기타위의 규정에 없는 상황일 경우에도 학생 신분에 어긋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구운중학교 학생으로서의 긍지와 품위를 유지하고 건전한 생활을 하도록 한다.

 

6절 학교생활에 대한 예절

39선생님에 대한 예절

교내에서 선생님 앞을 지나갈 때 또는 선생님이 지나가실 때 35m정도의 거리에서 안년하십니까라고 인사한다.

교무실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자신의 용의. 복장이 단정한가를 살피며 교무실에 들어갈 때와 나갈 때는 출입문 앞에서 가볍게 인사한다.

교무실에서 선생님 앞에 서서는 약 15도 정도로 허리를 굽혀 인사하고 "선생님 저를 부르셨습니까?" 혹은 "용무가 있어서 왔습니다", "여쭐 말씀이 있는 데요" 등으로 인사한다.

교무실에서 선생님과 대화하는 동안에는 단정하게 서서 선생님을 보면서 이야기한다.

교무실에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갈 때도 약 15도 정도 허리를 굽히고 "고맙습니다.", "잘 알았습니다." 또는 "안녕히 계십시오", "가보겠습니다" 등 장소에 알 맞는 인사를 한다.

교무실에서 선생님의 서류를 보거나 유출해서는 안 된다.

교무실에서 선생님께서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고 계실 때는 약간 떨어져서 기다릴 것이며, 남의 이야기를 엿듣지 말아야 한다.

교무실에서 용건은 명료하게, 대답은 공손하게 한다.

40.하급생 간의 인사 예절

학교생활에서 상급생은 하급생을 동생같이 사랑하고 하급생은 상급생을 존대해야 한다.

등하교시 서로 만나면 상하급생은 먼저 보는대로 안녕?” 또는 안녕하세요?” 하고 인사한다.

동급생 간에도 먼저 본 사람이 인사한다.

급우나 친밀한 사이일 때에는 미소를 띠며 인사하는 것이 좋다.

하루 중에 두 번 이상 만났을 때는 고개를 약간 숙이면서 미소를 띠고 눈으로 인사한다.

하급생은 상급생에게 존댓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1학교를 방문한 손님에 대한 예절

학교를 방문한 사람은 방문증을 패용한 경우, 누구든 인사를 하고 예의를 지켜야 한다. 이때의 인사는 목례가 가장 적당하다.

손님 앞에 뛰어 다니거나 큰소리를 내지 않는다.

만약 손님이 학생에게 무엇이든지 물어올 때에는 친절하게 안내해 드려야 한다.

42학습할 때의 예절

수업을 시작할 때 회장이 "인사"하고 구령을 하면 일제히 사랑합니다하고 앉은 채로 약 15도 정도 굽혀서 인사를 한다.

수업이 끝났을 때

1. 회장이 수업이 시작될 때와 같이 인사를 한다.

2. 인사를 하기 전에 책이나 공책, 필기도구를 집어넣는 것은 예의에 어긋난다.

수업 시간의 올바른 태도

1. 허리와 가슴을 펴고 바른 자세로 의자에 깊숙이 앉으면서 두 무릎을 붙인다.

2. 옆 사람과 잡담을 하거나 다른 책을 읽거나 또는 그 시간의 공부와 관계없는 낙서, 만화를 그려서는 안 된다.

3. 교실을 잘 정돈하고 수업 준비를 마친다.

4. 질문의 응답을 자주적이며 성실하게 한다.

5. 체육 등 운동장 수업시의 유의 사항은 다음과 같다.

- 하의를 잘 개어서 의자 위에 놓는다.

- 상의를 개어서 명찰이 위로 오도록 하여 책상 위에 놓는다.

- 책상 밑으로 의자를 바싹 밀어 넣는다.

- 의자 바로 뒤에 책가방과 기타 소지품을 놓는다.

43식사할 때의 예절

식사 전에 감사한 마음을 표시한다.

자기 자리에 반듯한 자세로 앉아서 먹는다.

입 속에 음식물이 많이 든 채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소리를 내지 않고 먹는다.

음식을 흘리지 않고 먹는다.

돌아다니며 먹거나 큰소리로 떠들며 먹지 않는다.

모든 음식은 급식실 안에서 먹고 급식실 밖으로 가지고 나오지 않는다.

44학교 공공시설의 이용

책걸상, 청소 용구 등 공공시설은 깨끗하게 사용하고, 수돗물, 전기 등은 절약하여 사용한다.

교내 공공시설을 파손한 경우 본인이 변상한다.

45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 규정개정위원회의에 상정하여 재적 2/3이상 찬성을 거쳐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한다.

 

 

2. 학생선도 규정

1명칭 이 규정은 구운중학교 학생선도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학생의 선도 사항을 공정하게 처리함으로써 학생이 올바른 행동과 바람직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3적용근거 이 규정은 교육기본법 제12(학습자), ·중등교육법 제8(학교규칙) 및 제18(학생의 징계), ·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및 제31(학생의 징계 등), 경기도학생인권조례 제4085호에 의거하여 학생선도(징계)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4선도원칙 선도의 원칙은 다음 각 호와 같이 한다.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인격 존중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시행한다.

학생의 선도는 문제 행위에 대한 처벌보다는 예방지도에 중점을 둔다.

학생의 선도는 학생의 잘못된 행위의 경중과 본인 및 타 학생의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참작하여 보편타당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학생에게 선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권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고 가급적 징계 의 종류는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선도 중의 학생이라도 학생의 신분에 영향을 미치는 시험에 응하게 할 수 있다. , 시험 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선도는 학칙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적인 훈육·훈계 등의 방법으로 한다.

5설치 학생의 선도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교장 소속으로 학생생활교육위원회를 둔다.

6기능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학생선도에 관한 자료의 조사 분석 및 연구

2. 학생선도에 관한 기본 계획 수립을 위한 자문

3. 위원회 소속의 소위원회 운영에 관한 지도조언

4. 학생선도에 관한 계몽 및 실지지도

5. 기타 학생 선도에 관한 사항

7구성 및 직무 위원회는 교감, 생활인권안전부장, 상담교사, 해당 학년부장, 당 학년 학생선도업무 담당교사 총 5인으로 구성하고, 학생선도업무 담당교사는 간사를 겸임한다.

위원장은 교감이 되고, 부위원장은 생활인권안전부장이 되며, 각 역할은 아래와 같다.

1. 위원장 : 위원회를 대표하고, 위원회의 업무를 총괄한다.

2. 부위원장 : 위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그 직무를 대행한다.

3. 위원 : 학생 선도 사항 심의(해당 학년부장)

4. 간사 : 회의록 작성 및 기록(해당 학년부 학생선도업무 담당교사)

선도사안이 발생할 경우 위원회는 생활인권안전부장이 진행하며, 선도사안 발생 해당 학년에서 사안접수, 심의, 결과처리 등 제반업무를 주관하여 담당한다.

8임기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위원 중 공무원이 아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위원 임기의 남은 기간으로 한다.

9운영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학교장은 필요에 따라 선도 사안에 대해 교직원회의에 회부할 수 있다.

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사안은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시행한다.

10회의소집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위원회는 학생선도 사안과 관련하여 담당부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또는 위원회 재적위원 과반수의 요청으로 회의를 소집한다.

11소위원회 위원회의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소위원회를 둘 수 있다.

소위원회의 설치·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2간사 위원회에 위원회의 사무를 처리할 학년별 간사 1명을 둔다.

간사는 해당 학년부 학생선도업무 담당교사가 된다.

13운영세칙 이 규정에서 규정한 것 외에 위원회의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한다.

14징계의 종류·중등교육법 제18조제1항 본문의 규정에 의하여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 내의 봉사

2. 사회봉사

3. 특별교육 이수

4.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 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안의 경중에 따라 징계의 종류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 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학교의 장은 제1항에 따른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 을 할 수 있다.
15선도의 방법 학생 선도는 다음 각 항에 준하여 실시한다.

학교 내의 봉사

1. 하루 2시간 이내로 하며, 7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대상 학생의 수업결손이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실시한다.

3. 상담·교화와 봉사활동 등을 수행한다.

사회봉사

1. 하루 8시간 이내로 하며, 1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해당 기관의 봉사활동 이수 확인서를 제출한 경우에는 출석으로 인정한다.

3. 사회봉사 기관은 다음과 같다.

. 봉사활동 등 사회복지를 목표로 하는 기관

. 상담전문가, 청소년지도사 등을 두고 있거나 전문상담교육을 하고 있는 기관

4. 위원회 결정에 따라 학교 내에서 사회봉사를 할 수 있다.

특별교육 이수

1. 하루 8시간 이내로 하며,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한다.

2. 특별교육 기관은 다음과 같다.

. 교육감이 지정한 기관

.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기관(금연, 약물, 마약, 환각제, 알코올, 중독치료) 교육과정 이수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이수

4.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학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5. 특별교육 이수는 반드시 이수증을 제출하여야 하며, 이수증이 없으면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1. 학생의 인격을 존중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시행하며, 그 사안의 경중에 따라 1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로 한다.

2. 출석정지 기간은 학교생활기록부의 출결 상황란에 무단결석일수에 산입하여 기재하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3. 출석정지 기간 동안 담임 교사는 학생과 수시로 전화를 통해 상담을 실시하며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4. 등교 정지 기간에는 교육감이 지정하는 기관(Wee 센터, 대안위탁교육기관)에 위탁하여 상담 치료 등 특별교육을 이수한다.

5. 특별교육 이수가 완료되면 업무담당자는 기관으로부터 해당 학생의 교육 이수 확인서를 제출받아 기록으로 보존하고, 상담 담당교사(부장)은 상담을 실시하여 학교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16선도의 기준학생선도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내 용

선 도 내 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정지

1

교사에게 불손한 언행을 하거나 교사의 정당한 지시에 불응한 학생

2

교권을 심각하게 침해한 학생

3

품행이 불량하여 외부인 또는 외부기관으로부터 학교장에 진정 또는 통보된 학생

4

학교 단체 행사 및 활동에 정당한 사유 없이 불참한 학생

 

 

5

청소활동, 기타 학생의 의무이행에 의도적으로 태만한 학생

 

 

6

경찰서에 연행, 훈방되거나 비행으로 학교장에게 통보된 학생

7

인장 및 제증명을 위조하여 물의를 일으킨 학생

8

진단서, 성적표 등 공적인 문서를 위조한 학생

9

오토바이 운전 및 탑승 학생(보호자 동반 제외)

 

 

10

공공기물을 파손, 절도. 절취, 사취하거나 이에 동참한 학생

 

11

불온문서를 은닉, 탐독, 제작, 게시 또는 유포한 학생

 

12

학교장의 허가 없이 각종 매체, 행사 및 활동에 참여하여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13

위협이 되는 도구를 사용하여 상대방에게 위해를 가한 경우

14

수업 태도가 상습적으로 불량한 학생

 

15

교사의 수업권 또는 타인의 학습권을 침해한 학생

 

16

수업 및 시험을 거부한 학생

17

시험(평가) 중 부정행위를 주도했거나 방조협조한 학생

 

18

시험(평가) 문제를 누설하거나 또는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19

무단조퇴, 무단결과, 무단외출, 무단결석을 상습적으로 한 학생

20

가출하여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 학생

 

21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22

담배를 소지한 학생이나 흡연 장소에 동행한 학생

 

23

본드, 가스, 환각제 및 마약류를 소지, 배포 또는 사용한 학생

24

부당하게 금품을 요구하거나 각출한 학생

 

25

타인의 물건을 파손, 강탈, 갈취하거나 이에 동참한 학생

 

26

불량써클을 조직하거나 집단으로 타인에게 위화감 또는 위협을 주는 행위

27

학생을 선동하여 질서를 문란하게 한 학생

 

구분

내 용

선 도 내 용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정지

폐 행

28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통신윤리법에 저촉되는 행동을 한 학생

 

29

도박 및 이와 유사한 행위를 한 학생

 

30

학생 출입이 금지된 장소에 출입한 학생

 

31

교내에서 불건전한 서적, 컴퓨터 파일 및 기타 매체물을 소지 및 유포한 학생

 

32

이성간의 불미스러운 행동으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한 학생

 

33

공공장소에서 사회통념에 반하는 신체접촉을 상습적으로 하는 학생

34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는 학생

 

35

동일 학년에 동일 사안으로 2회 이상 지도를 받은 학생

 

36

선도 기준 외의 사항은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처리함

 

17학교장의 재심의 요구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의를 요구할 수 있다.

18이의제기 징계 조치에 이의가 있는 학생 또는 그 보호자는 그 조치가 있음을 통보받은 날로부터 5일 이내에 학교장에게 이의제기 또는 재심의를 청구할 수 있다.

19사안설명위원회는 선도의 타당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생활지도업무 담당부장, 해당 학년부장, 생활지도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에 대한 설명과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

학생에게 징계를 가할 시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의견 진술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의 불가피한 사정으로 의견 진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서면으로 대신할 수 있다.

20심의절차위원회 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개회

2. 심의과정 설명

3. 사안설명 및 질의응답 : 담당부서담당교사의 사안 설명 및 위원 질의·응답

4. 의견청취 및 질의응답 : 담임·기타 참고인의 의견 청취 및 위원 질의·응답

5. 의견진술 및 질의응답 : 학생 또는 보호자(법정대리인 선임 가능)의 의견 진술 및 위원 질의·응답

6. 학생, 보호자, 담임, 기타 참고인 퇴장

7. 위원회 협의 및 심의·의결 : 회의록을 작성하고, 그 결과에 대한 학교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처리한다.

8 선도처분 내용 통보 : 선도 의결 결과를 학생 및 보호자에게 통보

21선도 내용의 통보 학교장은 선도조치가 확정되면 보호자에게 선도조치의 내용과 이의제기·재심절차 및 징계기간 중 유의사항을 서면으로 통보한다.

징계 내용을 공표하거나 게시해서는 아니 된다.

22선도 학생의 행사 및 고사 응시 선도 중인 학생이라도 각종 행사(체험학습, 수학여행 등) 및 시험(평가)에 참여시킬 수 있다.(, 이 경우 행사 및 시험(평가)기간은 선도 기간에서 제외한다.)

23결과 처리·열람 학생선도대장 및 협의록을 기록, 보관한다.

학생선도대장 및 협의록은 학생의 졸업과 동시에 편철하여 문서고에 이관하며, 열람을 신청하는 자(본인)는 소정의 절차에 따른 학교장의 허락 후 해당 부분만을 열람할 수 있다.

24개정절차 이 규정의 개정에 관하여는학교생활인권규정 제개정 절차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서식 1]

학생 자기 변론서

1

성명

 

학년 /

/

성별

/

2

사안

확인

누가

(관련학생 모두)

 

사안 기간

처음 있는 일

20 시경

개월 간 번 정도

어디서

교실 화장실 복도

기타 : 학교 안( )

학교 밖( )

무엇을

/어떻게

(상황, 기간 등 기록)

 

 

 

3

목격한 학생(모두)

같은 반 친구( )

다른 반 친구( )

기 타( )

4

당시 상황을 자세하게 기술

 

5

작성일

20

작성 학생

(서명)

[서식 2]

목격자 확인서

1. 본 확인서는 사안을 구체적으로 조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목격자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꼭 사안 담당 교사들만 확인합니다.

3. 기록한 내용들은 공정한 사안 해결을 위한 매우 소중한 정보입니다.

1

성명

 

학년 /

/

성별

/

2

사안

확인

누가

(관련학생 모두)

 

사안 기간

처음 있는 일

20 시경

개월 간 번 정도

어디서

교실 화장실 복도

기타 : 학교 안( )

학교 밖( )

무엇을

/어떻게

(상황, 기간 등 기록)

 

 

 

3

목격한 학생(모두)

 

4

기타

 

5

작성일

20

작성 학생

(서명)

[서식 3]

사실 확인서 (교사용)

대상

학생

성명

 

학년 /

/

성별

/

1

사안

확인

누가

(관련학생 모두)

 

 

사안 기간

처음 있는 일

20 시경

개월 간 번 정도

어디서

교실 화장실 복도

기타 : 학교 안( )

학교 밖( )

무엇을

/어떻게

(상황, 기간 등 기록)

 

 

 

 

 

 

 

 

위와 같은 사실을 확인함.

 

첨부 : 1. 학생 자기변론서

2. 목격자 확인서

2

작성일

20

작성 교사

(서명)

[서식 4]

학생 사안 조사 보고서

대상

학생

성명

 

학년 /

/

성별

/

사안제목

 

사안발생일시

 

사안발생장소

 

관련학생

(또는 목격자)

 

사안내용

 

적용 가능한

학교생활

인권규정

 

작성일

20

작성 교사

(서명)

첨부자료

1. 학생 자기변론서 1.

2. 목격자 확인서 1.

3. 사실 확인서(교사용) 1.

[서식 5]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회의록

제 회 구운중학교 학생생활교육위원회

회 의 록

일 시 : 20 년 월 일 요일 시 분

장 소 :

위원정수 :

참석위원 :

불참위원 :

회 순

1. 개회 2. 주의사항 공시(위원장의 발언권 및 소란 시 퇴장가능)

3. 제척 기피 회피절차의 진행 4. 학생 자기 변론 5. 학부모 소명

6. 안건심의 7. 의결 8. 폐회

의사일정 (부의된 안건)

1.

2.

발언자의 내용을 발언 순서대로 구체적으로 기재

 

 

 

 

 

 

 

 

 

 

확 인

위원장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위 원 (서명)

[서식 6]

학생 선도 대장

구운중학교

구 분

년월일

학 번

성 명

선 도

구 분

선 도

규 정

선도 사유

결 재

담임

부장

교감

교장

1

내 용

 

 

 

 

 

 

 

 

 

 

지 도

00. 00 00. 00 (교내봉사 또는 사회봉사(특별교육) 0)

2

내 용

 

 

 

 

 

 

 

 

 

 

지 도

 

3

내 용

 

 

 

 

 

 

 

 

 

 

지 도

 

4

내 용

 

 

 

 

 

 

 

 

 

 

지 도

 

5

내 용

 

 

 

 

 

 

 

 

 

 

지 도

 

6

내 용

 

 

 

 

 

 

 

 

 

 

지 도

 

7

내 용

 

 

 

 

 

 

 

 

 

 

지 도

 

[서식 7]

조치 결과 통보서

 


 

학년부장

교감

교장

 

 

 

( )학년 ( )( )번 성명 : ( )

 

위 학생은 학생선도규정 제○○(학생징계)항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통지합니다.

 

선도규정 :

선도조치 : 교내봉사 (20 년 월 일 월 일)

 

20 년 월 일

 

구운중학교장

 

---------------------------------------------------------------------------------------------------------------------------------------

 

 

조치 결과 통보서

 

( )학년 ( )( )번 성명 : ( )

 

위 학생은 학생선도규정 제○○(학생징계)항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통지합니다.

 

선도규정 :

선도조치 : 교내봉사 (20 년 월 일 월 일)

 

20 년 월 일

 

 

구운중학교장

 

 

본 조치 결과에 대한 이의가 있을 때에는 조치를 받는 날로부터 5일 이내, 그 조치가 있음을 안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서면으로 해당 학년부에 이의를 신청할 수 있음.

[서식 8]

이의 신청서

성명

 

연락처

자택)

관계

본 인 ( )

보호자 ( )

휴대전화)

주소

□□□-□□□

 

[보호자의 관계]

 

학생

성 명

 

소 속

( )학교 ( )학년 ( )

선도 조치 일자

년 월 일

선도 조치가

있음을 안 날

년 월 일

이의신청 취지

(목적, 원하는 사항)

 

이의 신청

이유

 

20 년 월 일

 

(이의 신청 청구인) : ()

 

구운중학교장 귀하

3. 학생자치회 규정

1장 총 칙

1명칭본 회는 구운중학교 학생자치회(이하 본회’)라 한다.

2목적본 회는 특별활동의 일환으로 학생의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치능력의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학풍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3회원본 회의 회원은 본교 학생으로 한다. 다만, 휴학 중이거나 또는 학교봉사이상의 징계 처분을 받을 때는 그 기간 중 회원으로서의 권리 행사가 정지된다.

4권리의무본 회의 회원은 이 회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회칙을 준수한다.

5금지활동본 회의 회원은 정당 또는 정치적 목적의 사회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학교장의 행정사항에 관여할 수 없다.

6지도본 회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생활인권안전부장 및 학생자치회 지도교사의 지도를 받는다.

7활동본 회의 활동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예, 체육, 특기 및 취미 신장에 관한 활동

정서함양 및 심신수련을 위한 활동

학교의 전통, 향토의 민속,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에 관한 활동

각종 봉사활동

학교 또는 주변의 화재 등 각종 재난 시 방재 및 지원활동

학생자치회 회장 학교운영위원회 참석 활동

 

2장 대의원회

8구성 대의원회는 회장, 부회장, 각 부서의 부장 및 차장, 부원 각 학급의 회장, 부회장으로 구성한다.

 

 

학생자치회장

 

 

 

 

 

 

 

 

 

 

 

 

 

 

학생자치회부회장

 

 

 

 

 

 

 

 

 

 

 

 

대의원회

 

 

 

 

 

 

 

 

 

운영위원회

 

 

 

 

 

 

 

 

 

 

 

 

 

 

 

 

 

 

 

 

 

 

 

 

 

 

 

 

 

 

 

 

 

 

 

 

 

 

 

 

 

 

 

 

 

 

 

 

 

 

 

 

 

 

 

 

 

 

학급 회장

부회장

 

 

 

 

 

 

 

 

 

 

 

 

 

 

 

 

 

 

 

 

 

 

 

 

9기능대의원회 기능은 다음과 같다.

사업계획의 심의 및 결과보고의 승인

학생자치회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운영위원회에서 부의한 안건의 처리

10회의

모든 회의는 학교장의 승인 없이 매월 1회 회장이 소집할 수 있다.

대의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회의로 나누어 소집한다.

임시회의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개최할 수 있다.

1.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2. 재적 대의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3. 운영위원회의 요구가 있을 때

4. 학교장 및 학생 지도교사의 요구가 있을 때

대의원회 의결은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장 운영위원회

11구성운영위원회는 학생자치회장, 부회장, 각부의 부장으로 구성한다.

12기능운영위원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학생자치회의 업무집행에 관한 사항

예산편성 및 결산보고에 관한 사항

대의원회에 부의할 안건에 관한 사항

대의원회에서 위임 및 요구한 사항

기타 운영위원회의 활동에 관한 사항

13회의

운영위원회는 회장 또는 학생 지도위원회의 요청에 의하여 소집한다.

운영위원회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인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4장 학급자치회

14학급회 설치 및 시간확보각 학급에 학급자치회를 두며, 매월 2(월요일 1교시) 학급자치회를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 시 필히 반영한다.

15구성학급자치회는 소속 학급 학생 전원으로 구성하며 학급의 자치회장이 학급의 의장이 된다.

16임원학급자치회 임원은 제2장 제8조에 준용한다.

17임원의 자격품행이 바르고 급우 간에 관계가 원만하며, 책임감 있고 통솔력이 있는 학생을 추천한다.

18선출학급 자치회장과 부회장의 선출은 학급원이 직접선거에 의하여 학급 담임의 추천을 받아 학생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이 임명한다. 학급자치회장과 부회장의 임기는 한 학기로 하며, 연임이 가능하다.

 

5장 선 거

21목적이 규정은 학생자치회 회칙을 준거로 하여 학생자치회 정·부회장 선출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선거일은 10일 전에 공고한다.(서식 1)

22선거관리위원회 구성

선거관리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3인으로 구성하고, 당해 연도 학생자치회장은 당연직으로, 나머지 위원은 학생대의원회의에서 직접 선출된 학생대표로 위촉한다.

위원장은 당해 연도 학생자치회장으로 위촉한다.

23입후보 등록

·부회장은 각각 입후보한다.

후보자의 등록은

1. 후보자 등록 신청서 1(서식 2)

2. 교사추천서 1(서식 3)

3. 2개 이상학급에서 선거권자 20명 이상이 서명 날인한 추천서 1(서식 4)

4. 서약서 1통을 제출(서식 5)한다.

2명 이상 추천한 경우에는 추천이 무효가 된다.

후보 등록에 필요한 서류 용지는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교부받는다.

입후보자가 사퇴할 경우에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하며, 선거관리위원장은 즉시 공고해야 한다.

선거관리위원회는 후보자 등록 마감 후에 후보자 명단을 학교게시판에 공고해야 한다. 이 때 후보자의 기호는 추첨으로 한다.

등록 마감 후 단독 입후보자 등록 시 무투표로 당선을 확정한다.

24후보자의 자격

회장은 3학년 진급 예정자로 구성하고, 부회장은 3학년 진급 예정자 1명과 2학년 진급 예정자 1명으로 한다.

성실하고 봉사정신이 강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들의 신임이 두텁고 통솔력이 있는 학생

교칙위반으로 사회봉사 이상의 처벌을 받았거나, 징계 중에 있는 자는 피선거권이 없다. , 징계 3개월이 경과 후 뚜렷한 개전의 정이 있고, 선행 및 모범 사실이 있을 때에는 학생생활교육위원회 및 교직원회의 심의를 거쳐 징계로 인하여 재학 중 본인에게 불리한 조건일체를 무효로 하며,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 징계내용을 사면 조치한다.

3항은 학생회 임원 및 대의원의 자격에도 적용된다.

25선거인 명부선거관리 위원회에서는 선거일 공고 후 2일 이내에 선거인 명부를 작성한다.

26선거운동

기간 : 선거운동은 후보자의 등록 마감일로부터 선거 전일까지 한다.

선거운동에 사용할 홍보물 원고는 후보자가 등록 마감일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2항의 선전벽보에는 후보자의 기호, 사진, 성명, 공약, 선거구호 등을 게재할 수 있다.

벽보의 용지는 선거 관리위원장의 인장이 날인되어야 한다.

벽보의 관리는 선거관리 위원회에서 한다.

벽보의 규격은 A4 또는 B4로 한다.

연설회는 1회 실시한다.

1. 연설 순서는 추첨으로 결정한다.

2. 연설 시간은 한 사람 당 5분 내외로 한다.

3. 연설은 방송 또는 육성으로 한다.

27투표

투표방법 : 투표는 무기명으로 한다.

투표에 관한 공고는 선거관리 위원회에서 게시판에 공고한다.

투표소의 설치 : 투표에 필요한 모든 설비를 선거 당일 1시간 전까지 설비하여야 한다.

투표소에는 각 후보 당 1인씩의 투표 참관인을 둘 수 있다.

투표용지 교부는 선거관리 위원이 담당하고, 선거관리 위원장의 날인이 되어야 한다.

28개표

개표소는 일정한 장소에서 행한다.

개표 담당 책임자는 선거관리위원이 하되, 투표시의 참관인은 개표소의 참관인이 될 수 있다.

개표는 선거관리위원장과 참관인 입회하에 선거관리위원과 개표위원이 하며, 집계는 별도 지명된 선거관리 위원이 실시한다.

투표결과는 개표가 완료된 후 1일 이내에 선거관리 위원장이 게시판에 공고 한다. 이 때 후보자별 득표수와 무효표, 기권표 수를 각각 공표하여야 한다.

무효투표 : 다음 사항에 해당하는 투표는 무효투표로 한다.

1. 정규의 투표용지를 사용하지 아니한 것.

2. 선거관리 위원장의 인장이 날인되지 아니한 것.

3. 어느 난에도 투표하지 아니한 것.

4. 두 명 이상 후보에게 기표한 경우

5. 경계선에 기표한 경우.

6. 표를 하지 아니하고 문자 또는 기타표시를 한 것.

<서식 1> 학생자치회 정·부회장 선거 공고문

공 고

 

1. 20 학년도 학생자치회 정, 부회장 선거를 직접선거를 실시함을 공고합니다.

 

2. 학생자치회 정, 부회장 입후보 자격

. 담임교사의 추천을 받은 자.

. 품행이 바르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

. 통솔 능력이 있는 자.

. 학교행사에 성실하게 참여하고, 봉사정신이 투철한 자.

 

3. 세부사항

. 선거일 및 방법 : 20 년 월 일( ) 무기명 비밀 직접 선거

. 후보자 등록기간 : 20 년 월 일( )~ ( ) (선거관리위원회)

. 후보자 명단게시 : 20 년 월 일

. 벽보 원고접수 및 개시

1) 크기 : A4, B4, 4절지 중 택일하며 4매 이내, 사진(제한 없음) 부착.

2) 글씨 및 내용 : 글씨 크기는 자유, 내용은 자유(간략하게)

. 투표장소 : 추후 알림

. 선거관리위원회 위치 : 생활인권안전부

. 자세한 것생활인권안전부로 문의 바람

 

 

20 . . .

 

구운중학교 학생자치회 선거관리위원장

 

<서식 2> 학생자치회 정·부회장 후보자 등록 신청서

후보자 등록 신청서

 

 

회장( ) / 부회장( )

 

 

1. 년 반 : ( )학년 ( )

 

2. 성 명 : ( )

 

3. 생년월일 : ( . . .)

 

 

 

20 년 월 일 실시하는 선거에 있어 후보자로 등록을 신청합니다.

 

 

 

 

20 . . .

 

 

 

후 보 자 : ()

 

보 호 자 : ()

 

 

구운중학교 학생자치회 선거관리위원장 귀하

 

 

* 첨부서류 :(1) 담임 추천서 1

(2) 후보자 추천서 1

<서식 3> 학생자치회 정·부회장 후보 추천서(교사추천)

추 천 서

1. 성 명

(한 문)